“희망의 달집 태워 만복을 빌어보세!”

성남문화원, 성남민예총 등 경인년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풍성’

김태진 | 기사입력 2010/02/18 [12:16]

“희망의 달집 태워 만복을 빌어보세!”

성남문화원, 성남민예총 등 경인년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풍성’

김태진 | 입력 : 2010/02/18 [12:16]
오는 28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성남문화원을 비롯해 성남풍물단체연합, (사)성남 민예총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양한 민속놀이 행사를 마련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오는 28일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성남문화원을 비롯해 성남풍물단체연합, (사)성남 민예총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양한 민속놀이 행사를 마련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성남투데이


성남문화원(원장 한춘섭)은 ‘제9회, 성남시 정월 대보름 민속놀이’ 행사를 2월 2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분당구청 앞 문화의 거리에서 개최한다.

이 날 행사는 시민 참가 행사로 연날리기(선착순 500명 ‘연’ 무료 배부),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행사와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부럼 박 깨기’, ‘소원성취 글쓰기’ 등의 민속 행사, 떡치기, 엿치기 등의 다양한 전통행사가 마련된다.

연날리기와 전통행사에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과 학생은 문화원으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성남문화원 756-1082

▲성남문화원이 마련한 정월대보름 행사에서 전통놀이인 팽이치기에 열중하고 있는 어린이들     ©성남투데이


또한 성남풍물단체연합, (사)성남 민예총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정월대보름한마당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28일 오후 3시부터 지역주민들과 함께 조상들의 전통인 대보름 행사인 ‘7회 2010 숯내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수정구 태평동 탄천변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푸른학교, 성남여고 난장, 이우학교 락연 등 어린이 청소년 마당과 연날리기, 떡메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가훈써주기, 소원쓰기 등 민속놀이 마당, 널뛰기, 제기차기, 떡 썰기 대회 등 민속놀이 대회 등이 펼쳐진다.

▲ 지난 해 탄천 운동장에서 열린 2009 숯내정월대보름 한마당.     © 성남투데이


또한 수진1동 풍물패, 중동 터주 풍물패, 태울림 풍물패, 구성동 풍물패, 구미동 사물놀이 이화, 서현 풍물패, 샤방샤방 각설이패 등 동별 뽐내기 마당도 마련된다.

이어 경기민요, 우리마당 판굿, 두렁 설장구, 북놀음, 상모놀음, 열두발, 시우터 마당극 등 다채로운 공연마당이 펼쳐지고 오후 6시30분부터는 달집 고사와 달집태우기에 이어 정월 대보름맞이 휘호(수묵향기), 달집 고사, 달집태우기, 대동풍물 난장, 대동놀이 등의 행사가 펼쳐진다.

▲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 성남투데이

성남민예총 한유진 회장은 “마을전체의 안녕과 화합, 공동번영을 기원하였던 정통 명절인 정원대보름의 취지에 맞게 지역 내 문화의 집 그리고 동별 풍물패, 춤 패, 성악 등 여러문화 역량의 결집을 통한 우애와 화합을 이끌어내는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세시풍속에 맞는 여러 민속놀이와 연 날리기, 널다리 밟기, 달집 태우기 등 우리의 우수한 대동놀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화합과 함께 하는 문화 향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행사에 참가한 어린이들에게 옛 두레와 대보름의 정서적인 민속놀이 체험으로 공동체적인 우리 문화를 직접 맛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의> 성남민예총 753-2582

한편, 성남시 분당구도 정월대보름(28일)을 맞아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분당구청 앞 문화의 거리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장’을 마련 운영한다. 

체험장에는 제기, 팽이, 윷, 투호 등 전통 놀이기구 200여점이 비치돼 문화의 거리를 찾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으며, 전통민속놀이 이용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문의> 분당구청 주민생활지원과 729-7270

 
전지현, 과거-현재 일생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