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을 끄고 별을 켜다”

에너지주간 캠페인 및 제7회 에너지의 날 소등행사
에너지 다이어트댄스와 함께 신나는 밤하늘에 별을 만끽

김태진 | 기사입력 2010/08/12 [17:59]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에너지주간 캠페인 및 제7회 에너지의 날 소등행사
에너지 다이어트댄스와 함께 신나는 밤하늘에 별을 만끽

김태진 | 입력 : 2010/08/12 [17:59]
“지구의 미래를 위한 5분간 불끄기에 우리 함께 동참합시다!”

해가 갈수록 늘어만 가는 여름철 전력사용량! 그로인해 한반도에 불어 닥치는 기후변화 재난들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자 시작된 에너지의 날이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다.

그동안 성남소비자시민모임과 성남시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진행해온 에너지의 날 행사를 통하여 관내 공동주택들의 에너지절약실천을 유도해 왔다.

▲ (사)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성남지부(대표 김경의)가 지역내 아파트단지 주민들과 함께 ‘전기에너지 20%줄이기 운동’ 을 전개하고 있는 모습.    ©성남투데이

올해는 8월 16일 밤 9시 분당구 정자동 한솔주공아파트에서 에너지의 날 소등행사(5분간)를 진행하면서 에너지와 관련한 다채로운 시민참여행사를 실시한다.

또한 16일~21일까지 에너지 주간으로 선포하고  ‘낮 2시 STOP 에어컨 - 지구를 위한 1시간 에어컨 끄기에 동참’, ‘밤 9시 STOP 전등! - 지구를 위한 5분 전등 끄기’ 등 매일 한 가지 이상씩 에너지절약 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대체 에너지들의 향연!!
태양열조리기로 쿠킹도 하고 자전거발전기로 쥬스도 만들어 먹고…


■ 피크오일 위기!! 화석연료를 대신할 대체에너지들이 모였다!
인류가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를 과다하게 소비하여 지구는 지구온난화라는 무서운 환경재앙에 직면해 있다. 더불어 화석연료의 고갈은 각국마다 자원 확보라는 국가적 이기주의를 낳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사람들로 하여금 대체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한다. 한여름 뜨거운 태양열로 요리를 하고 자전거발전기로 주스를 만들어 먹는 대체 에너지들이 시민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에너지퍼즐대회, ’내가먹은 음식의 이동거리 알아 보기‘
내가 발생한 이산화탄소 무게 재보기 등 다양한 체험 !


■ 재미와 정보가 있는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있다 !
에너지퍼즐맞추기 대회를 비롯하여 농산물 원산지를 통하여 나의 푸드 마일리지를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내가 발생한 이산화탄소 무게 체험과 에너지사용 증가로 인한 연도별 기후변화 피해 현상 체험, 탄소발자국 계산하기 등 오감을 자극하는 에너지정보 체험의 장이 펼쳐진다.

‘에너지절약 다이어트댄스와 함께 신나는 춤의 향연!’

■ 댄스! 댄스! 댄스!, 에너지절약 다이어트 댄스와 댄스 삼매경에 빠져보자!
정자동 한솔주공아파트 밤하늘에 에너지절약 다이어트 댄스를 시작으로 어린이발리댄스, 에어로빅 시범 등 다채로운 춤 공연으로 열정 가득한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에너지인형극’ 공연 및 에너지 동영상 상영!

■ ‘에너지’를 주제로 한 창작 인형극 공연(절전이의 에너지절약)
성남소비자시민모임 '인형극'팀이 제작한 ‘절전이의 에너지절약’이라는 창작인형극 공연을 통해 가정에서 무분별하게 낭비 하는 에너지로 인해 병들어 가는 지구, 인류의 생존조차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해 재조명하고, 스스로 에너지 사용에 대해 반성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또한, 에너지 관련 동영상도 상영한다.

‘저녁 9시부터 5분간 소등!…정자동 밤하늘에 별들이 반짝인다’

■ 도심 밤하늘에 별들이 불을 밝힌다!
한솔주공아파트를 중심으로 ‘에너지절약 아파트 한 가족 운동’에 참여하는 5개 아파트 단지 8,000여세대가 다양한 주민 축제 행사를 진행하며, 9시부터 5분간 소등을 실시한다. 이번 소등행사는 성남시 대규모 아파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의미 있는 행사이자, 뜨거워진 지구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행사가 될 것이다. 또한 소등 후 캄캄한 밤하늘에 에너지절약 의미를 상징하는 촛불 퍼포먼스와 지구 온실가스 감축을 염원하는 마음을 모아 통기타 연주에 맞춰 합창하며 에너지절약의 소중함을 재확인한다.
 
■ 100만 성남시민의 에너지절약 시민축제!!
성남시(시장 이재명), 성남시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회장 송태수), 성남소비자시민모임(대표 김경의)이 주관하고, 성남농협하나로클럽이 후원하며, 에너지관리공단 경인지역센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성남의제21이 함께 하는 제7회 에너지의 날 행사는 실질적인 전력 소비 감소를 통해, 지구온난화에 브레이크 걸기를 기대한다. 
 
전지현, 과거-현재 일생 비교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