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전 가금농가 대상 AI 방역 총력 대응 中:
로고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전 가금농가 대상 AI 방역 총력 대응 中

20마리 이하 소규모 가금농가 포함 2,797곳 대상

김병화 | 기사입력 2016/11/30 [23:08]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전 가금농가 대상 AI 방역 총력 대응 中

20마리 이하 소규모 가금농가 포함 2,797곳 대상

김병화 | 입력 : 2016/11/30 [23:08]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전국적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가 도내 가금 농가 2,797곳에 대한 방역관리 시스템을 강화·구축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시험소는 현재까지 닭, 오리 등 가금류에 대한 농장예찰과 함께AI 검사를 총 17만 5천 건을 실시했다.

 

먼저 산란계 314개 농가를 포함, 종계·토종닭 등 닭 사육 농가 2,639개소에 대해서는 연중 AI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이상·유무를 확인중이다.

 

오리농장 158개소에 대해서는 20~25일령이 되면 폐사체 검사를 실시하고,출하 1주일 전인 38일령을 전후로 추가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해 이상 없이도축장 출하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

 

특히, 대형 농가뿐만이 아니라 20마리 이하의 닭, 오리를 사육하는 소규모 농가까지 지속적인 방역관리에 힘쓰고 있다.

 

또한, 위험성이 높은 씨오리 농장과 철새도래지에 대해서는 10월부터 내년 5월까지 주 1회 간격으로 바이러스 정밀검사를 실시, AI 유입여부를 확인하는 조기 감시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전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유선예찰과 문자메시지 전송을 통해 차단방역 수칙을 주기적으로 강조하고, 가금종사자에 대해서는 예방접종과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줄 것을 지도했다.

 

아울러, 농장간 전파, 사람과 차량의 이동으로 인한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전통시장, 도축장, 사료공장, 축분처리장을 드나드는 환경시료 및 가금류 운반차량에 대해서도 바이러스 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시험소 관계자는 “시험소는 지난 10월 1일부터 비상 대응반을 편성, 신고대응, 농가예찰, 역학조사, 정밀진단 등 신속 방역조치 시스템을 운영 중”이라며, “무엇보다 농가의 조기신고가 중요하다. 앞으로도 농가피해와 농민들의 불안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험소는 현재 AI외에도 구제역 발생 예방 차원에서 도내 전체 양돈농장 1,312호를 대상으로 구제역 일제 접종 및 검사를 병행·실시 중이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