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경기도, 나는카페·㈜서로좋은가게, 사회적 취약계층 자립 활성화 위해 맞손:
로고

경기도, 나는카페·㈜서로좋은가게, 사회적 취약계층 자립 활성화 위해 맞손

김하얀 | 기사입력 2016/12/19 [23:37]

경기도, 나는카페·㈜서로좋은가게, 사회적 취약계층 자립 활성화 위해 맞손

김하얀 | 입력 : 2016/12/19 [23:37]

경기도가 발달장애인의 자립지원을 위해 마련한 ‘나는카페’가 사회적기업‘㈜서로좋은가게’와 손을 잡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생산품 유통 활성화를 위해 나선다.

 

조동욱 (사)장애청년 꿈을잡고 이사장과 이희석 ㈜서로좋은가게 이사는 20일 오후 5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복지여성실장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생산품 유통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나는카페’는 경기도가 발달장애청년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한 ‘장애청년 꿈을잡고(Job Go)’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재 도가 법인설립을 허가한 ‘(사)장애청년 꿈을잡고’가카페운영을 맡고 있다.

 

‘㈜서로좋은가게’는 ‘서로 좋은 이웃들과 함께하는 가게’를 모토로 자활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이 생산한 친환경 상품을 판매·유통하는 보건복지부 선정 사회공헌기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6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시 정희시 의원이 도에제안한 사항이다. 이후 도는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지원을 도모하고, 자활·노인·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취약계층 생산품의 유통 활성화를 목적으로 양 기관을 중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

 

도 관계자는 “‘나는카페’ 사업을 지자체와 민간, 기업이 ‘사회적일자리 창출’이라는 취지 아래 손을 모아 추진한 공유적 시장경제의 성공적인 모델로 만들고자 ㈜서로좋은가게와 협업 등을 통해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12월 2일 도가 주선하여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한 후 지속 소통한 결과 이번 합의에 이르렀다.”고 협약체결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로좋은가게’는 발달장애청년들의 자활과 일자리 창출을 돕는 차원에서 ‘서로좋은가게’의 신규 매장 개설 시 발달장애청년 커피전문점 ‘나는카페’가 개소 될 수 있도록 장소 및 인력(카페매니저 1명)등을 지원하게 된다.

 

‘나는카페’ 측은 자활·노인·장애인·사회적기업 등 취약계층 생산품들을 ‘㈜서로좋은가게’를 통해 공급 받아 카페 내 매장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세정 경기도 복지여성실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서로좋은가게와 나는 카페가 상호협력을 통해 Win-Win하는 상생의 문이 열렸다.”면서, “앞으로도 도는 협약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사회적법인-기업-경기도 간복지거버넌스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나는 카페’ 사업을 통해 2012년 안산 1호점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구리, 과천, 고양, 시흥, 2014년에는 수원, 성남, 의왕, 지난해에는 구리, 이천, 올해에는 서안양 등지에 총 12개의 매장을 개점, 장애청년 바리스타 34명과 매니저 등 47명에게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해왔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