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포브스코리아 ‘글로벌 CEO'선정

시청사개방, 청렴도 수직상승 등 도시 브랜드 가치 높인 공로 평가받아

최진아 | 기사입력 2012/07/05 [08:05]

이재명 성남시장 포브스코리아 ‘글로벌 CEO'선정

시청사개방, 청렴도 수직상승 등 도시 브랜드 가치 높인 공로 평가받아

최진아 | 입력 : 2012/07/05 [08:05]
▲ 민선5기 이재명 성남시장이 2012년 올해 ‘대한민국 글로벌 CEO’로 선정됐다.     © 성남투데이
민선5기 이재명 성남시장이 2012년 올해 ‘대한민국 글로벌 CEO’로 선정됐다.

지식경제부가 후원하고 포브스코리아(Forbes Korea)가 주최한 이번 ‘2012 대한민국 글로벌 CEO’ 선정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글로벌 도시 브랜드’ 부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아 5일 오전 11시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수상을 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민선5기 취임과 함께 기존 9층에 있던 시장 집무실을 2층으로 옮겨 북카페를 만들면서 시민 소통을 강화하고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시청사의 회의실, 체력단련실, 홀, 광장도 개방해 하루평균 1천여명의 시민이 찾는 문화·예술 건강 공간으로 탈바꿈 시킨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전임시장 때 인사청탁 금품수수 사건 파문 등으로 한때 홍역을 치렀던 성남시가 시장 집무실에 CCTV 설치 등 자구노력 끝에 공무원 청렴도 평가에서 순위 83계단을 껑충 뛰어 오른 청렴도를 기록해 도시브랜드 가치를 크게 상승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벤처펀드 조성, 비즈니스센터 운영 등으로 2007년 536개사이던 벤처기업이 최근 970개사로 증가(81%)하면서 기초자치단체 중 전국 최다의 벤처도시를 만들었다. 오는 2015년까지 13조원의 생산유발과 17만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되는 판교테크노밸리에 순조로운 기업입주와 모바일게임허브센터유치, 글로벌게임허브센터운영, 기업하기좋은 도시기반조성 또한 크게 평가받았다.
 
‘시민기업'을 중점 육성해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늘리고 청소 위탁, 상수도 검침, 성남시민버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임금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성과를 낸 점도 반영됐다.

‘대한민국 글로벌 CEO’ 행사는 브랜드, 마케팅, IT, 금융 등 12개 부문에서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을 높여온 글로벌 경영인을 선정해 시상하며, 수상후보자는 전국의 만19세 이상 성인 800명을 대상으로한 한국리서치 여론조사결과에 의해 선정됐다.

올해는 이재명 성남시장을 비롯,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 김윤섭 유한양행사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등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세계에 알린 대표 경영인 32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지현, 과거-현재 일생 비교 분석!